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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사주를 보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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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틱!_6일차

 

사람들은 왜 사주를 볼까요?

마음이 답답해서 보는 걸 수도 있지요.

사주를 보면 답답함이 풀릴 수 있는 이유는 뭘까요?

앞서 과학을 사주보다 믿는 이유에 대해 신뢰성이라고 했습니다.

그럼 반대로 사주를 보는 이유는 바로 감성을 건드리기 때문이지요.

과학은 검증된 방법으로 많은 연구를 거쳤기 때문에 통계적 믿음은 들 수 있어요.

하. 지. 만.

특별함이 없이 말 그대로 보편적인 사실을 근거로 합니다.

사주는 같은 운명을 타고난 사람이 없듯 개개인의 특성을 확인시켜 주는 매개체가 되지요.

이것이 바로 원칙 5 감성입니다.

emotion은 우리말로 정서라고도 합니다.

 

성공적인 메시지 원칙에서 감성이란 어떤 것인지 문장들 공유할게요 :)


스틱!_원칙 5 감성(emotion)

 

"나는 대중을 위해서라면 행동하지 않겠지만 한 사람을 위해서라면 발 벗고 나설 것이다."

 

사람들은 마음을 쏟고 각별히 여길 때에만 행동을 취하기 때문이다.

 

사실 수많은 메시지가 일명 '업어타기(piggyback)', 즉 이미 존재하는 감정에 다른 감정을 결합시키는 방식을 이용한다.

 

사람들은 강력한 감정적 충격을 주는 메시지나 개념을 과용하는 경향이 있다.

 

사람들이 마음을 기울이도록 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그들이 이미 각별하게 여기고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연합하는 것이다.

 

스포츠 정신은 너무나도 확대 해석되고 남용되어왔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거나 톰슨이 그랬던 것처럼 우리의 메시지를 차별적으로 만들어주는 연합 방식을 찾아야 한다.

 

그들이 얻을 수 있는 이익을 보여주는 것이다.

 

사람들이 자신들이 얻을 수 있는 혜택으로부터 진정으로 원하는 바는 거대한 규모나 크기가 아니라 확실성이다.

 

매슬로의 세상에 '굶주린 예술가'란 존재하지 않는다.

 

달리 표현하자면, 우리 중 많은 이들이 나를 제외한 다른 사람들은 매슬로의 지하실에 살고 있다고 믿는 것이다.

 

'나는 병사들의 사기를 책임지고 있다.' 플로이드는 매슬로의 욕구 단계 중에서 초월 욕구를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 캠페인이 전달하는 진정한 메시지는 '진정한 텍사스인은 쓰레기를 아무데나 버리지 않는다'이다.

 

'지식의 저주'는 우리가 이러한 전략을 행하는 데 방해공작을 할 수 있다.

 

스틱!_297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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