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청추천도서

펜트하우스 드라마의 인기비결은?

728x90

스틱!_3일차

 

작년 sbs 드라마 연기상을 휩쓸어 간 <펜트하우스> 아시나요?

왜 사람들은 펜트하우스 드라마에 열광했을까요?

그 인기 비결은 바로 성공하는 메시지 원칙 2에 있습니다.

펜트하우스 시작부터 누군가의 죽음으로 시청자들의 마음을 단 번에 사로잡았지요.

이는 미국 드라마 <위기의 주부들>과 조금 흡사한 시작인데요.

위기의 주부들은 중산층의 평화로운 마을에서 한 사람이 죽고 시작합니다.

호화로운 파티가 벌어지는 가운데 한 사람은 죽음을 맞이한 것처럼 말이지요.

그리고 시청자들은 이제 궁금증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대체 누가, 혹은 무엇 때문에 죽은 것일까?

잠시 자리를 비운 그 사이 또 다른 사건이 일어난다고 할 만큼 눈을 뗄 수가 없어요.

그것이 바로 원칙 2 의외성에 있습니다.

 

아래에는 원칙2 의외성에서 공유하고 싶은 문장입니다 :)


 

스틱!_원칙2 의외성(unexpectedness)

 

의사소통에 있어 첫 번째 난제는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는 것이다.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바로 '패턴을 파괴하는 것'이다.

 

인클레이브 광고는 충격적이다.

 

허를 찌르는 메시지는 고착성이 가장 강한 스티커 메시지다.

 

'이름, 이름 그리고 또 이름'

 

커뮤니케이터로서 당신이 할 일은, 당신의 메시지가 지닌 의외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노드스트롬 스토리는 의외성의 힘을 보여주는 전형적인 메시지다.

 

왜냐하면 미스터리는 언제나 결론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특정 상황의 어떤 특성이 사람들의 흥미를 돋우는지 파악하라는 이야기다.

 

"호기심은 지식의 공백을 느낄 때 발생한다."

 

예측을 유도하는 것은 과도한 자신감을 예방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다.

 

이러한 의사소통 방식은 '강의'보다는 '이성에게 치근덕대는 방법'과 닮아 있다.

 

 

스틱!_147p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