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청추천도서

머리가 좋은 사람이 현명하지 않은 이유는

728x90

지능의역설_5일차

 

우리는 흔히 머리가 좋은 사람을 똑똑하다고 표현합니다.

하지만 영리하다거나 똑똑하다는 것을 일반적인 상식으로 바꾸어 본다면?

머리가 좋은 사람은 결코 현명하지 않습니다.

새로운 문제 해결에 관해서는 누구보다 엄청난 결과를 가져올지 모르지요.

반대로 익숙한 일을 해결하는 데 있어서는 지나치게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지능이 낮은 사람은 척척 해내는 일에 실수를 하기도 하지요.

누구보다 새로운 관점과 가치관으로 세상을 보는 부분이 단점이 되었네요.

일반적인 길로 가는 걸 포기하고 새로운 길을 만들거나 둘러가는 모양새라고 할까요?

천려일실(千慮一失)이라고 하지요.

아무리 지혜롭다 하더라도 생각을 많이 하다보면 하나쯤 실수하기 마련이라는 뜻입니다.

 

진보주의자의 지능이 높은 부분에 대해 공유합니다.


지능의역설_보수주의자보다 진보주이자 쪽이 지능이 높은 것은 무엇 때문인가?

 

진보주의(liberalism)나 보수주의(conservatism) 같은 정치사상을 정확히 정의하는 것은 어렵다.

 

그러니까 나는 잠정적으로 진보주의를(보수주의에 대립하는 존재로서) '유전적으로 관계가 없는 다른 사람의 행복을 진심으로 바라며 그를 위해 자신의 재산을 나누어도 좋다고 하는 태도'라고 정의하겠다.

 

이와 같이 정의하면 진보주의라고 하는 것은 진화의 역사에서 새로운 것이다.

 

인간은 진화에 의해 자민족 중심적인 경향을 가지게 된 것이 수학적으로 증명되어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은 만날 일도 교류할 일도 없는 완전한 타인에게 이타적일 수 있게끔 되어 있지는 않다.

 

그러므로 지능의 역설을 통해 추측하자면 지능이 높은 사람일수록 진보주의자일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반대로 지능이 낮은 사람일수록 지능의 관점에서 볼 때 당연하고 익숙한 가치관에 이끌리기 마련이므로 정치적으로 보수적이 된다.

 

즉 진화의 역사에서 볼 때 새롭기 그지없는 현대의 삶은 어떤 영역이든 진보파가 높은 지위를 차지하기 쉬운 것이다.

 

진보주의자들을 포함해 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어떤 의미에서 '영리한 바보(clever sillies)'라고 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하자면 진보주의자들을 비롯해 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상식이 부족한 것이다.

 

우리의 조상들은 '상식'이라고 하는 편리한 도구가 없었다면 포식자 등 적이 바글바글한 상황에서 하루도 살아남지 못했을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공통된 인간의 문화에는 사람들 앞에서 행동하는 방법과 사람들을 대하는 방법에 대한 '상식'도 포함된다.

 

그런 까닭에 지능을 역설을 통해 예상해보면 지능이 높은 사람일수록 상식에 의존하지 않을 것이다.

 

'현명하다'라거나 '어리석다' 같은 말들은 지능보다 오히려 상식과 관련된 것이다.

 

그렇다, 지능이 높은 사람일수록 어리석고 지능이 낮은 사람일수록 현명한 것이다.

 

자하비 등 생물학자에 따르면 수컷 공작의 긴 꽁지깃처럼 언뜻 아무 도움도 되지 않을 듯한 특성 중 많은 수는 핸디캡으로 즉 유전적 적응도가 높다는 것을 상대방에게 과시하기 위한 시그널(전문 용어로 '정직한 시그널'이라고 함)로 진화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우선 지능이 높은 사람일수록 지능이 높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말도 안 되는 이상한 생각을 품기 쉽다는 것이다.

 

지능이 높은 사람일수록 상식적으로 해결한다는 '간단한' 방법을 꺼린다.

 

지능의역설_159p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