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청추천도서

클래식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공통점

728x90

지능의역설_10일차

 

여러분은 클래식 음악을 좋아하시나요?

클래식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이 있다고 합니다.

공통점을 말씀드리기 전 음악의 기원부터 들어가 볼게요

음악의 기원은 '노래'로 추측되고 실제로 노래를 못하는 사람은 4~5%라고 합니다.(영국 국민 테스트 결과)

그 4~5% 중에서도 노래 자체는 좋아하는 사람이 있고요.

그렇지만 악기를 잘 다루는 사람은 비율이 훨씬 낮아요.

또 악기만 연주하는 경우보다 노래와 함께 하는 경우가 많지요.

진화의 역사상 '노래'보다 '악기 연주'가 훨씬 새로운 사건이 됩니다.

'클래식'과 '경음악'을 제외한 음악은 인간의 음성으로 하는 음악으로 분류한 테스트가 진행되었어요.

뿐만 아니라 '팝/록'과 '클래식'과 관련된 TV 방송을 10대들이 얼마나 보는지도 함께 진행합니다.

그 결과 지능이 높은 사람일수록 악기 중심의 음악과 음악 방송을 좋아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지요.

반면 사람 목소리 중심의 음악에 대한 기호는 지능과의 관련성이 없었다고 하네요.

이제 클래식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공통점 아시겠죠?

 

아래는 클래식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지능에 대한 공유입니다.


지능의 역설_지능이 높은 사람일수록 클래식 음악을 좋아하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나는 클래식 음악은 잘 모르지만 그래도 대충 아는 바에 의하면 유명한 클래식 음악가 중에는 유대인과 아시아인이 많다고 들었다.

 

그에 따르면 음악과 언어에는 공통되는 원형-'음악언어'-가 있으며 그것이 나중에 발전하여 음악과 언어라는 별개의 형태가 되었다는 것이다.

 

요약하면 인간 이외의 영장류는 단어를 가지고 있지 않다.

 

지금까지의 연구에 의하면 특정 영장류 종이 소리를 통해 전하려고 하는 의미와 감정을 다른 영장류 종 또한 이해할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음악의 진화상의 기원은 '노래'가 아니었을까 하는 것이다.

 

"개인적 감각으로 말하자면 서양의 클래식 음악은 전 세계의 다른 전통 음악과 마찬가지로 '진화의 역사'에서의 음악적 표현과는 성질이 다른 것 같다."

 

레이의 말을 쉽게 말하자면 바흐나 쇤베르크와 같은 클래식 음악은 진화의 역사에서 새로운 것이라는 뜻이다.

 

레이의 주장을 증명하듯 일반적으로 악기를 연주할 수 있는 사람보다 노래를 할 수 있는 사람 쪽이 훨씬 많다.

 

즉 지능이 높은 사람은 클래식 뿐 아니라 악기로 연주하는 음악이라면 무엇이든 좋아할 것이다.

 

어쨌거나 기존 음악 장르 가운데 인간의 목소리에 의한 음악이 이렇게 다수를 점하는 것 자체가 음악의 진화상의 기원이 노래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처럼 생각된다.

 

이 중에서 나는 '클래식'과 '경음악(이지 리스닝에 해당)'을 악기 중심의 음악으로 보고 나머지를 인간의 음성으로 하는 음악으로 분류했다.

 

또한 '악기 연주에 의한 음악'과 '사람 목소리에 의한 음악'사이의 선호도 차이와 지능의 사이에서도 분명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처럼 지능의 클래식 선호에는 단조적인 상관관계가 있으며 클래식을 좋아하는 사람일수록 IQ는 높다.

 

지능이 높은 사람일수록 진화의 역사에서 새로운 것이라 할 수 있는 악기 중심의 음악을 좋아한다.

 

따라서 지능과 악기 중심 음악에 대한 선호도 사이에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라 사실은 지능과 음악 구조의 인지 상의 난해함 사이에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비판이 나와도 이상한 일이 아니다.

 

여기서 도움이 되는 것이 인자 분석이라고 하는 통계 수법이다.

 

즉 '일반 지능'이라고 하는 하나의 인자에 의해 모든 종류의 지능 테스트 성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것처럼 '음악 일반에 대한 기호'라고 하는 하나의 인자에 의해 모든 종류의 음악에 대한 기호를 설명할 수 있는 것이다.

 

결과는 예상대로 다른 모든 음악 장르에 대한 기호와는 독립적으로 클래식에 대한 기호는 지능과 유의미한 플러스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한편 난해하다는 점에서 대척점에 위치하는 랩의 기호에 대해서도 예상대로 지능에 대해 유의미한 마이너스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전체적으로 이런 분석으로는 '지능이 높은 사람은 모두 인지상 난해한 장르의 음악을 좋아한다'고 하는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를 거의 찾지 못했다.

 

지능의역설_260p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