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청추천도서

저녁형 인간이 더 높은 것은

728x90

지능의역설_8일차

 

사람마다 아침형 인간이 있고 저녁형 인간이 있습니다.
지능의 역설을 통해 이 둘의 관계성을 과연 밝혀낼 수 있을까요?
사바나 시절부터 매우 느리게 진화되는 인간은 명백히 아침형 인간에 가까워요.
불을 발견하기 전까지 해가 뜰 때 일어나고 해가 질 때 잠이 들었지요.
저녁에 돌아다닐 수는 있었지만 밤눈 밝은 산짐승의 위협이 도사리고 있었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밤에는 특수한 경우가 아닐 시 돌아다니지 않았어요.
그렇기 때문에 저녁형 인간은 새롭고 기묘한 일입니다.
Add Health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저녁형 인간의 지능이 높은 것을 확인했어요.
하지만 밤부터 새벽시간까지 마트쇼핑을 온 아시아계 사람들과의 상관관계는 밝힐 수 없었답니다.
확실히 저녁형 인간의 창의성이 높다와 같은 이론들이 하나 둘 생기고는 있네요.
작가가 앞서 말한대로 아침형 인간인가 저녁형 인간인가에 대해 유전적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의 기호와 가치관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으니 필요에 따라 결정하면 되겠지요.

 

아침형 인간보다 저녁형 인간의 지능이 더 높은 내용 아래에 공유합니다.


지능의역설_아침형 인간보다 저녁형 인간 쪽이 지능이 높은 것은 무엇 때문인가?

 

마찬가지로 유전적인 영향이나 제약에 의해 개개인의 기호와 가치관이 사전에 규정되는 것은 아니다.

유전적인 경향에 얽매이면서도 어떠한 기호와 가치관을 가질지는 개개인이 선택 가능한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인간은 유전적 경향을 짊어진 채로도 스스로 선택을 하고 있다.

하지만 아침형이 될지 저녁형이 될지를 개인의 의지로 고를 수 없는 것은 아니다.

개일 리듬에는 개인적 차이가 있으며 비교적 저녁형인 인간도 있지만 인간은 기본적으로 주행성(주간에 활동하는) 종이다.

우리 조상들 역시 불을 다루게 되기까지는 야간에 사용할 수 있는 인공적인 조명은 없었다.

그런 만큼 '나이트 라이프'(어두운 야간에 이루어지는 습관적, 조직적 활동)은 진화의 역사에서 새로운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지능이 높은 사람일수록 평일 저녁에도 주말 저녁에도 잠이 드는 것이 늦으며 평일 일어나는 시간도 늦다.

대체적으로 중학교 고등학교 시절 지능이 높은 사람일수록 성인 초기 조사에서 밤을 자주 새우거나 아침에 늦잠을 자는 경향이 보였다.

다른 어떤 인종(백인, 흑인, 북미 원주민)과 비교해도 아시아계는 평일 밤 취침 시각이 유의미하게 늦었고(0시 43분 대 0시 8분), 주말 밤 취침 시간도 마찬가지였다.

따라서 아시아계는 다른 인종보다 지능이 조금 높긴 하지만 그로 인해 다른 인종보다 저녁형인 것은 아니다.

 

지능의역설_215p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