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청추천도서

결혼하는 남녀의 심리 변화는?(1)

728x90

욕망의진화_10일차

 

이번 챕터에서는 결혼한 남녀가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이유에 대한 내용입니다.

전 챕터에서 이미 이혼하는 남녀에 대해 봐서 그런지.......

조금은 담담하게 확인하는 시간이 되었던 것 같네요.

근데, 내용이 앞과 뒤가 자꾸 연결되다 보니 지루해요.......

(과연 이 책 끝까지 읽을 수 있을까요? 걱정이 됩니다.)

더군다나 오늘은 몸 상태가 좋지 못해서 중간까지만 읽었습니다.

 

내가 어쩌자고 하루에 한 번씩 책 읽자고 했을까.

그래도 약속은 약속이니 이행하기 위해 열심히 읽었네요.......

(세상에서 제일 힘든 약속은 나와의 약속인 것 같습니다.)

 

오래간만의 인용글도 같이 공유합니다 :)


욕망의진화(시간에 따른 변화)_361p부터~


어떤 의미에서 모든 짝짓기 행동은 시간에 따라 변화한다.

여성의 배우자 가치 변화
나이가 여성의 배우자 가치에 미치는 효과는 나이가 들면서 매력도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는 현상에서 찾아볼 수 있다.

어떤 여성은 지위나 명성, 돈, 인성, 혹은 사회적 인맥 덕분에 나이가 들어서도 기존의 배우자 가치를 그대로 유지한다.

똑같은 여성이라도 그녀를 선택한 남성의 상황이 변한다면 그에게 다른 가치를 띨 수 있다.

아내의 입장에서는 나이가 듦에 따라 번식 가치가 점차 떨어지면서 자신의 유전자를 후대로 전파시키는 운반체 역할을 하는 아이들을 키우는 일이 점점 더 번식 성공도를 좌우하게 된다.

욕망의 상실
신혼부부들을 조사한 앞의 연구에서 남편들은 해가 갈수록 아내가 성 관계를 거부한다며 점점 더 불만을 갖는 경향이 있었다.

아내가 나이들어 감에 따라 남편은 성적인 흥미가 줄어들고 성생활에서 느끼는 행복도 덜 해진다.

헌신의 감소
배우자가 애정과 관심을 통해 헌신을 표현하는 모습이 점점 사라지는 것에 대해 아내가 더 언짢아하는 반면, 배우자가 점점 더 헌신을 요구하는 것에 대해서는 남편이 더 언짢아한다.

젊은 아내를 둔 남편들은 다른 남성들에게 접근하지 말라는 신호를 보내는 행동을 취할 확률이 특히 더 높았다.

남편의 나이와 관계없이 아내들은 다른 여자들을 경계하고, 남편의 시간을 독점하며, 외모를 가꾸는 전술을 비슷한 빈도로 구사한다.

요컨대 아내의 나이가 남편의 배우자 호위 노력의 강도에 끼치는 영향을 가장 설득력 있게 설명할 수 있는 길은, 아내의 나이에 따라서 배우자 가치도 달라지기 때문에 남편들이 늙은 아내보다는 젊은 아내를 경쟁자들로부터 호위할 때 더 큰 노력을 기울인다는 것이다.

혼외정사의 빈도 변화
혼외정사가 여성들이 번식 가치의 추락에 앞서 배우자를 교체하려는 노력을 나타낼지도 모른다.

 

혼외정사를 한 여성들이 현재의 결혼생활이 불행하다고 믿기 쉬우며 혼외정사 상대와 감정적인 유대를 맺는 경향도 있다는 사실은 그들이 혼외정사를 배우자 교체 수단으로 이용할지도 모른다는 것을 시사한다.

남성의 진화 된 성 심리에 대해 이미 살펴본 것들을 상기해 보면, 남성들에게 혼외정사가 점점 중요해지는 현상은 아마도 같은 상대와 계속 성 관계를 맺는 것에 지루함을 느끼거나 아내가 나이 듦에 따라 점차 성적 매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많은 남자들이 호색한이어서 기회가 생기면 간통을 저지를 수밖에 없다. 상대가 별로 매력적이지 않다면 지조를 지키고 기회가 그냥 지나가도록 내버려 두는 기질을 타고난 남자들도 있긴 하지만."

 

욕망의진화_379p까지

 

이번 챕터의 삽화를 공유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