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청추천도서

남자와 여자가 성적으로 부딪히는 심리는?

728x90

욕망의진화_8일차

 

이번 챕터는 챕터 제목처럼 남녀 간의 성적인 갈등에 관한 내용이 있습니다.

앞의 챕터를 보면 성 전략이 남자와 여자는 서로 다르다고 했는데요.

소제목부터 내용이 꽤 긴 만큼 중요한 내용들이 많았어요.

속임, 학대, 성희롱, 강간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심리적 이유를 진화론적 관점에서 밝혀낼 수 있다는 게 놀랍습니다.

 

사실 유쾌한 내용만 있는 건 아니라 이걸 어떻게 공유해야 하나 고민되기도 했어요.

하지만 진화론적 관점으로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론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아 공유합니다.

책에서도 진화적 논리와 환경적 상황을 보다 폭넓게 이해하게 된다면, 

갈등을 감소하거나 제거해 줄 효과적인 수단을 알아낼 수 있을 거라고 했거든요.

 

 

그래서 아래 성적 갈등 챕터에 관한 문장을 공유합니다 :)


욕망의진화(성적 갈등)_285p부터~

 

남녀 간의 갈등은 한 성의 목표와 선호를 다른 성이 간섭할 때 일어난다.

분노, 고통, 불쾌감과 같은 부정적 감정은 부분적으로 성적인 목표나 기타 다른 적응적 목표를 방해하는 간섭들에 대해 사람들이 경계하도록 진화된 중요한 심리적 해결책이다.

남성과 여성은 서로 다른 성 전략을 가졌기 때문에 그들에게 부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사건도 서로 다르다.

성적 접근 가능성(처음부터 기네요.)
장기적인 성 전략은 여성의 성 전략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기 때문에 여성은 종종 남성에게 성관계를 허락하기 전에 남성의 투자나 혹은 앞으로 투자하겠다는 증표를 요구한다.

배우자로서의 가치에 대해 각자 인식하는 정도가 다르면 갈등이 일어난다.

이러한 갈등을 일으키는 주요한 심리적 원인의 하나는 여성은 실제로 남성에게 성적 관심이 없는데도 남성은 자신이 성적 관심을 받고 있다고 추측하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이다.

남성에게 이런 기제가 일단 진화하고 나면, 곧 여성이라는 상대방에 의해 조작당하기 쉽다.

성적으로 너무 지나치게 밀어붙이다 보면 때때로 성폭력, 즉 여성이 거부하거나 주저함에도 불구하고 힘으로 성적 접근을 시도하는 행동으로 이어진다.

몇몇 남성들이 믿는 바와 달리 여성은 강제된 성관계를 원하지 않는다.

극히 대조적으로 남성은 여성이 가하는 성폭력에 대해 훨씬 덜 고통스러워한다.

유감스러운 결과 중 하나는 남성은 여성이 성폭력을 얼마나 받아들이기 힘들어하는지를 흔히 과소평가한다는 점이다.

반면에 여성은 여성이 남성에게 가하는 성폭력이 남성에게 얼마나 고통을 안겨줄 지에 대해 과대평가한다.

똑같은 일을 지각할 때도 이처럼 성차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대중에게 널리 이해시킨다면 남녀 간의 갈등을 줄이는 작은 첫걸음이 될 것이다.

성폭력이라는 동전의 이면은 성관계 보류이다.

성관계를 보류함으로써 여성은 남성에게 손실을 입힌다.

감정적 헌신
남성에 대해 여성이 갖고 있는 가장 흔한 불평 가운데 하나는 남자들은 감정적으로 인색하다는 것이다.

남성이 자기 감정을 털어놓지 않는 이유 중의 하나는 다소 건조하게 애정 관계에 투자 함으로써 다른 여성이나 목표를 위해 쓸 수 있는 자원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감정은 종종 헌신의 정도를 누설한다.

변덕스러움은 또한 애정 관계의 강도를 시험하는 평가도구로서 기능한다.

자원의 투자
투자에 대한 갈등은 상대방에 대한 무시나 신뢰할 수 없는 언행으로 표출된다.

상대를 무시하거나 신뢰감이 들지 않게 행동하여 한쪽이 상처를 받는 것은 결국 시간과 노력의 투자를 둘러싼 갈등을 반영한다.

상대방에 대한 무시를 정반대로 뒤집으면 상대에 대한 지나친 의존과 소유욕이 된다.

여성은 배우자의 투자를 온전히 독점하려 한다.

투자를 둘러싼 갈등은 또한 배우자의 이기심에 대한 불평으로 표출된다.

투자를 둘러싼 갈등은 또한 돈의 분배 문제를 두고 표출된다.

속임
인간 남녀는 때때로 서로를 속여서 상대가 가진 자원을 얻으려 애쓴다.

여성은 그들이 남성에게 끼치는 성적인 효과를 알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여성은 성적인 사기꾼이 되기 쉽지만, 남성은 헌신 사기꾼이 되기 쉽다.

감정의 깊이를 속이는 전술은 결혼한 부부에서도 성적 부정의 형태로 계속 이어진다.

구애 단계에서 장래 배우자감의 자원과 헌신에 대해 속임을 당했을 때 부담해야 하는 손실은 여성이 더 크다.

속임 전술이 점점 더 정교해질수록 속임수를 탐지하는 능력도 점점 더 향상된다.

신붓감의 번식 가치, 자원, 가족이나 친척 같은 인맥, 정절 등을 정확히 측정하는 일은 남성에게 매우 중요하다.

이들에 대에서 여성이 자신을 속이지는 않을지 남성은 심리적으로 단단한 방어책을 세운다.

학대
사실상 학대는 피해자로 하여금 부부관계에 투자하는 에너지와 헌신의 정도를 증가시키며 피해자의 에너지를 가해자 마음대로 쓰게끔 만든다.

여성을 강제적으로 통제하려는 욕망, 특히 성적으로 통제하려는 욕망이 아내를 신체적으로 학대한 대다수 사건들에 깔려 있다.

곧 이렇게 뉘우치는 행동은 아내를 통제할 목적으로 확대 전술을 사용하는 것에 내재된 결함, 즉 버림받을 위험성을 피하기 위한 시도이다.

배우자 학대를 줄이는 첩경은 배우자 학대가 획일적이고 변경 불가능한 남성의 생물학적 특성이 아니라 오히려 특정 상황에 좌우되는 반응임을 먼저 이해하는 것이다.

성희롱
성희롱은 "작업장에서 다른 사람에게 받는 원치 않고 의도하지 않은 성적인 관심"으로 정의된다.

성희롱은 대개 단기적인 성적 접근을 이루려는 욕망에 의해서 일어난다.

성희롱 피해는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성희롱의 대상은 일반적으로 남성들이 성적인 관심을 기울이는 대상과 매우 유사한 것 같다.

하지만 성적 접근에 대해 여성들이 느끼는 분함의 정도는 일정 부분 성희롱 가해자의 지위에 달려 있다.

강간
강간은 힘을 사용하여, 혹은 힘을 쓰겠다고 위협하여, 성관계를 맺는 행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강간이라는 문제는 인간의 짝짓기 전략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는 부분적으로 대다수 강간이 일정 애정 관계 속에서 벌어지기 때문이기도 하다.

성희롱과 마찬가지로 거의 예외 없이 남성이 강간을 저지르는 가해자이고 거의 예외 없이 여성이 그 피해자이다.

강간 피해자들은 남성의 성적 욕망이 향하는 대상에 흔히 그렇듯이 대체로 젊고 신체적으로 매력적이다.

태도를 조사한 한 연구에서 남성은 성적 강제를 용인하는 경향이 여성보다 더 강하다.

강제와 폭력은 남성이 가장 각양각색의 대인관계 맥락들에서 성적으로 또는 성과 무관하게 휘두르는 무기일 것이다.

페미니즘 연구자들은 강간의 끔찍한 속성을 피해자의 관점에서 밝혀내는 데 집중해왔다.

여성을 유혹할 만한 지위나 돈, 혹은 기타 자원이 없는 남성들에게 성적 강제는 아마도 절박한 대안이 될지 모른다

진화적 군비 확장 경쟁
남녀 간의 갈등은 그들의 상호작용과 인간관계 광범위하게 침투해 있다.

남녀의 짝짓기 목표가 서로 간섭을 일으키므로  이 나선형의 군비 확장 전쟁에는 종착역이 없다.

 

욕망의진화_331p까지

 

이번 챕터의 삽화 공유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