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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을 하는 남자와 여자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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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할 때 남녀의 차이점
오래된 연장통_3일

 

혹시 남자분들은 여자 친구나 아내가 쇼핑하러 가자는 말을 좋아하시나요?

쇼핑에 있어서도 남자와 여자는 차이점을 보입니다.

옛날 사냥감을 쫓다 보니 아주 먼 곳까지 가게 된 남자들은 가능한 빠르게 집으로 가야 하지요.

지름길을 통해 가기 위해 자신을 둘러싼 모든 것들을 회전시키며 길 찾기 능력이 발달했고요.

여자들은 집 주변 다양한 풀과 나무, 채소, 과일 등 구별하고 어디에 있는지 위치를 기억해야 했어요.

이로 인해 남자들은 수렵 활동과 관련된 쇼핑 행동을 보입니다.

작은 것들보다 큰 물건들을 사러 가는 것을 선호하고 물건을 산 다음 즉시 집으로 돌아가야 해요.

반면 여자들은 모양과 스타일 구색이 갖춰진 폭넓은 곳에서 가장 좋아하는 물건을 고르는 것을 선호합니다.

또한 남자는 소비를 할 때 낭비적이고 비효율적인 과시적 소비를 즐겨하는데요.

이는 자신이 이러한 소비를 할 수 있을만큼 배우자로서 자질이 풍부함을 보여주는 행위이지요.

차, 손목시계, 근사한 저녁, 해외 바캉스, 최신형 휴대폰 등 보이는 물건에는 아낌이 없습니다.

이외에도 다윈의 시각이 기여한 바로는 웃음의 목적과 고기를 향한 마음이 있는데요.

웃음은 사람들에게 유쾌한 기분을 선사합니다.

그 유쾌한 기분은 위험하고 허기진 채 보냈던 우리 조상들이 안전하고 배부른 상황을 최대한 활용한 데서 진화했어요.

스트레스를 털어버리고 새로운 지식을 유쾌하게 습득하자는 사회적 신호가 웃음이에요.

남자는 자신의 유머에 잘 웃어주는 여자를 선호하고, 여자는 자신을 잘 웃겨 주는 남자를 선호하지요.

이제 고기를 향한 마음을 다윈의 시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생고기는 조금만 실온에 내버려 둬도 단 몇 시간 만에 금방 상하는 음식이에요.

한편으로 고기는 단백질과 지방의 고농축 에너지원으로 인류의 가장 중요한 음식이었지요.

전 세계 78개 문화권에서 금기시되는 음식 중 85%가 고기이기도 하고요.

서구의 대학생에게 싫어하는 음식을 적어 내라고 한다면 30%가 고기라고 적어냅니다.임신했을 때 임신부들이 구역질을 가장 많이 일으키는 흔한 대상도 고기군요.독소와 병원균은 피하면서 에너지원과 영양소는 충분히 얻어야 하는 아이러니한 관계입니다.

 

쇼핑을 대하는 자세와 웃음, 그리고 고기에 대한 마음은 아래 문장들로 공유합니다.


"현대 사회에서야 먹을 것을 얻는 데 직접 투자하는 시간은 그리 많지 않지만, 여전히 우리는 먼 옛날  수렵과 채집을  잘해 내게끔 설계되었던 심리 기제들을  마음속에  지닌 채 쇼핑몰이나 할인점의 미로 안으로 발걸음을 내딛는다."

 

여섯 번째 연장 - 다윈, 쇼핑을 나서다

"현대 사회에서야 먹을 것을 얻는 데 직접 투자하는 시간은 그리 많지 않지만, 여전히 우리는 먼 옛날 수렵과 채집을 잘해 내게끔 설계되었던 심리 기제들을 마음속에 지닌 채 쇼핑몰이나 할인점의 미로 안으로 발걸음을 내딛는다."

 

우리 인간의 보편적인 선호와 욕망 가운데 적어도 일부는 오랜 세월에 걸친 자연선택으로 만들어졌다.

 

과시적 소비 형태는 수공작이 암컷 앞에서 꼬리를 펼쳐 으스대는 행동과 다름없다.

 

사람들이 다른 상황에서보다 특히 이성과의 연애가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돈을 더 보란 듯이 쓰리라고 예측할 수 있다.

 

요컨대, 젊은 남성들은 여성 앞에서라면 지갑을 거리낌 없이 열어젖히게끔 진화하였다.

 

다윈의 이론은 우리가 어떤 상품을 얼마나 선호할지 알려 줄 뿐만 아니라, 쇼핑몰이나 백화점, 시장에서 실제로 이루어지는 구매행태에 대해서도 새로운 통찰을 준다.

 

쇼핑몰 같은 특정한 공간에서 방향을 잡는 공간 탐지 능력은 남녀가 서로 다르게 진화했다.

 

평균적으로 남성들은 여성들보다 지도를 더 잘 읽고, 낯선 곳에서 길을 더 잘 찾는다.

 

반면에 여성들은 채집에 관련된 공간 탐지 능력에 일가견이 있다 공간 탐지 능력이라면 뭐든지 남성이 더 뛰어나다는 속설을 아주 잘못된 것이다. .

 

재미있게도, 영양분이 풍부한 과일일수록 여성들의 기억력은 남성들보다 더 정확했다!

 

과시적 소비와 쇼핑 전략 외에도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 전반에 다윈의 시각이 기여할 바는 넓고도 깊다.

 

"인간의 진화 역사에서 많이 웃은 사람들에게는 복이 왔다."

 

일곱 번째 연장 - 웃으면 복이 왔다

"인간의 진화 역사에서 많이 웃은 사람들에게는 복이 왔다."

 

첫째, 웃음은 모든 문화권에서 모든 사람들에게서 발견된다.

 

둘째, 아기들은 출생 후 2~6개월부터 자연스레 웃기 시작한다.

 

셋째, 웃음소리는 매우 특징적이어서 누구나 쉽게 구별해 낼 수 있다.

 

넷째, 전두엽의 특정 부위가 손상되면 남들이 던지는 유머를 당최 이해하지 못한다.

 

다섯째, 웃음은 전염성이 매우 강해서, 혼자 있을 때보다 남들과 함께 있을 때 웃음을 터뜨릴 가능성이 30배 이상 높다.

 

유머는 어른들이 웃음을 유발하려는 시도를 가리킨다.

 

모두 첫째, 심각하지 않은, 둘째, 사회적 상황하에서, 셋째, 사건의 흐름을 갑자기 비틀어서 웃음을 유발한다.

 

등도 따습고 배도 부르니, 어서 심신의 스트레스를 털어 내고 유쾌한 기분으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자고 다른 이들에게 보내는 사회적 신호가 바로 웃음이다.

 

여성들 앞에서 남성이 과시적 소비를 하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남성이 여성에게 구사하는 유머는 수공작이 암컷 앞에서 펼치는 화려한 꼬리이다.

 

"인류에게 고기가 가장 사랑하고 추구해야 할 음식이자 가장 기피하고 주의해야 할 음식이라는 사실은 참으로 아이러니다."

 

여덟 번째 연장 - 고기를 향한 마음

"인류에게 고기가 가장 사랑하고 추구해야 할 음식이자 가장 기피하고 주의해야 할 음식이라는 사실은 참으로 아이러니다."

 

무언가를 함께 먹는 행동은 서로에 대한 호감을 표시한다.

 

잡식동물의 딜레마에 대한 해결책 중 하나는 단맛, 신맛, 짠맛, 쓴맛, 감칠맛 우마미, umami 등 기본적인 맛을 느끼는 미각 체계이다.

 

독소와 병원균은 어디에나 있지만 특히 고기를 먹을 때 가장 큰 골칫거리가 된다.

 

임신부에 대한 연구들을 종합한 결과 임신부들이 구역질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대상은 고기임이 입증되었다.

 

오래된 연장통_107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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